Groo

Kotlin 코틀린의 탄생 배경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Kotlin

Kotlin 코틀린의 탄생 배경

김주엽 2020. 1. 1. 00:55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Kotlin 언어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순차적으로 Kotlin 언어에 대한 설명을 열심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 Kotlin 코틀린은 대체 무엇인가?

Kotlin 코틀린 언어는 JetBrains 젯브레인즈의 오픈소스 그룹에서 개발이 되었습니다. 코틀린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 코틀린 언어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개발자들 사이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아래의 기능과 같이 Kotlin 언어에 다양하고 재미있는 장점들이 많이 존재하여 구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공식 언어로도 선정이 되었습니다.

Google Android 공식 언어로 선정된 Kotlin 

💬 Kotlin 코틀린의 장점은 무엇인가?

구글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공식 언어를 Kotlin 코틀린으로 지정하였는 이유는 역시 존재합니다. Kotlin 언어는 다른 다양한 언어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장점들을 다양하게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코틀린의 장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진행 시 Java 언어와 Kotlin 언어가 100% 호환이 됩니다.
  • JVM, JS, Native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멀티플랫폼 언어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NullPointException 즉 NPE를 예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널 포인트 예외를 컴파일 이전에 미리 예방합니다.
  • 함수를 변수에 저장하거나 함수를 매개변수로 전달하는 등 코틀린 언어에서는 함수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모두 가능합니다.
  • 코틀린은 프로그램이 컴파일될 시 자료형을 검사하여 확정하는 정적 언어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오류를 초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 Google Kotlin 공식 언어로 지정한 이유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Java 언어는 제임스 고슬링이라는 분이 Java 언어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곧 오라클에 인수되었으며 고슬링이 회사를 떠나면서 오라클이 전적으로 Java 언어를 관리하고 주도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오라클은 특정 Java JDK에 대해서 유료화 정책을 펼쳤습니다. 그러나 구글은 이전에 JAVA JDK 를 통해 안드로이드의 핵심 프레임워크와 여러 서비스를 개발한 상태였습니다. 오라클은 구글을 상대로 천문학적인 금액을 요청하였습니다.

 

그 후 구글의 입장에서는 Java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SDK인 Java JDK, JVM 등이 필요하였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오라클과의 분쟁을 피하고 Java 언어를 대체하기 위해 코틀린 언어를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채택하였습니다.

👍 글을 마치며

오늘은 새롭게 인기를 받고 있으며 주목을 받고 있는 Kotlin 언어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탄생 배경에 대해서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현재 저는 코틀린 공부를 하면서 공부와 블로그 포스팅을 병행을 하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훌륭한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되려면 Java 언어뿐만이 아닌 Kotlin 언어로 또한 개발을 잘할 수 있어야 훌륭한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될 수 있다고 많은 분들이 예기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Kotlin 언어에 대한 글을 작성할 것이며 노력할 것입니다. 만약 제가 적은 글에 부족하고 미흡한점이 있다면 댓글로 충고를 해주신다면 저에게 정말 좋은 피드백이 될 것이고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 Do it 코틀린 프로그래밍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