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o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 본문

프로그래밍 기초/Etc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

김주엽 2020. 4. 9. 17:23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로그래밍을 할 때 자주 이용되는 위의 두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셔서 한 번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 FrameWork(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는 뼈대나 기반구조를 뜻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때 필수적인 코드, 알고리즘 등과 같이 어느 정도의 구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는 이 프레임워크의 뼈대 위에서 코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면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FrameWork(프레임워크)가 존재합니다.

즉 간단하게 프레임워크는 완성된 제품이 아닌 완성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개발자를 도와주는 또는 기반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다시 정의하면 소프트웨어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집합입니다.

📚 Library(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는 특정 기능에 대한 도구 또는 함수들의 집합입니다. 프로그래머가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도움을 주는 또는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는 역할을하는 것이죠.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프로그램 기능 수행을 위해 활용 가능한 도구의 집합입니다.

 

Android 안드로이드 라이브러이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위는 이전에 제가 블로그에 안드로이드 관련 라이브러리들에 대해서 정리를 했던 것입니다. 현재 정리된 글들은 안드로이드 관련 라이브러리들 뿐이지만 각 플랫폼, 언어 별로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이 존재합니다. 한 번씩 사용해보고 경험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은 흐름을 누가 지니고 있냐의 차이입니다.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어 프로그래머는 그 안에서 필요한 코드를 작성합니다. 반면에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머가 전체적인 흐름을 가지고 있어 라이브러리를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싶을 때 가져다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흐름에 대해서 잘 이해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프레임워크를 집이라는 건물에 비유하였으며 라이브러리는 집 안에 포함되는 가구에 비유를하였습니다.

간단히 프레임워크는 가져다가 사용한다는 것보다는 프레임워크라는 특정 공간에 들어가서 사용한다는 느낌이 더 강하다고 말할 수 있으며 라이브러리는 라이브러리 자체를 가져가 사용하고 호출하는 용도로 사용된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글을 마치며

오늘은 프로그래밍을 할 때 자주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개발자분들이 이 기술들을 활용하지만 이 둘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하여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을 하여 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저 또한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들과 새롭게 알게된 내용들을 비교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던 것 같습니다. 다음 번에도 좋은 주제를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기초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와 비동기에 대해서  (0) 2020.04.08
Comments